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외상 후 성장(PTG)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10-12 ㅣ No.5670

                                                                                              외상 후 성장(PTG)




큰 스트레스나 트라우마 이후에 다시 일어나는 것은 쉽지 않다. 크게 낙담한 데다 슬픔에 빠져 기운을 회복하기도 어렵다. 주변에서 위로해 주는 사람들이 많이 있더라도 그때 그 분노와 울분에서 벗어나기가 어렵다. 그러다 보면 분노조절이 잘 안 되거나 우울증에 빠지기도 한다.

스트레스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자기 삶을 다시 쓰는 사람들을 가리켜 외상 후 성장(PTG)이라고 부른다. post traumatic growth의 약어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대응하는 용어이다. 트라우마에 신체적, 심리적으로 대항하여 싸우면서 개인에게 긍정적으로 나타나는 주관적 심리 반응을 가리키는 말이다.

외상 후 성장(post traumatic growth)이란 죽을 것 같은 심리적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과정을 거,시사치면서 인격적으로 성숙해지고 마음이 단단해지는 상태를 말한다, 그저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을 넘어 더욱 좋은 쪽으로 훌쩍 성장한 상태가 되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외상 후 성장을 사는 분들의 특징은 기존 인간관계를 재구성한 삶으로 나아가며, 삶의 가치 체계와 우선순위가 변하여 삶에 충실한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자아 강도가 높은 편이고, 세상엔 늘 불안정한 측면이 있다는 걸 인정한다.

참고 사항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란 신체적인 손상과 생명의 위협을 받은 사고에서 심적 외상을 받은 후에 나타나는 정신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질환을 가리키는 말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91 1

추천 반대(0) 신고

외상 후 성장(PTG),외상 후 성장(post traumatic growth),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