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10-26 ㅣ No.5684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하는 메타버스(metaverse)의 핵심요소인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R=Mixed Reality)의 기술을 총칭하는 용어가 확장현실(XR=extended reality)이다.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은 가상현실(VR)과 증강기술(AR)을 개별 혹은 혼합해서 자유롭게 활용해서 확장된 현실을 창조하는 기술을 말한다.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은 앞으로 제조,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리라 생각하는 기술로 최근에는 비대면 기초가 사회 전반적으로 깔리면서 문화, 예술에도 확장현실(XR)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

문화와 예술 속에 확장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보면 먼저 스포츠 분야가 있다. 2020년 미국 자동차 경주대회 나스카는 확장현실(XR)을 활용한 대회를 개최했다. 선수들은 개인 공간에서 가상현실 (VR)기기를 착용한 채 대회에 참가했고 관중들은 확장현실(XR) 기술을 활용한 360° 카메라를 통해 생생하게 경기를 관람했다.

예술 분야도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찾지 않는 공항에서 확장현실(XR) 콘텐츠 전시회를 개최했다. 주최측은 단순히 보는 것으로만 끝나는 전시회가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작품을 완성하는 인터렉티브(interactive) 작품과 360°가상현실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였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860 1

추천 반대(0) 신고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인터렉티브(interactive) ,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