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10-14 ㅣ No.5672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사람들이 미디어에 접근하고 비평하고 창조하거나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관습들을 아우르는 용어가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이다. 미디어를 사용해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인터넷과 함께 등장한 새로운 문화는 디지털의 특성이 제공하는 많은 변화를 사회에 안겨주었다. 사회는 텔레비전이 그러했듯이 인터넷도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미디어 교육은 디지털 세대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현실로 만드는 데 기여한다.

디지털 시대의 교육은 창조와 생산의 경험과 맞닿아 있다. 이런 관점에서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은 단지 미디어 메시지를 잘 읽고 분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창의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우리 사회에는 많은 미디어와 관련된 세대가 존재한다. 영화를 보면서 꿈을 키웠던 세대를 할리우드 키드, 인류 역사상 엄청난 변화를 야기한 텔레비전 키드. 초기의 미디어 교육은 텔레비전 시청 습관을 교육하는 데 목적을 두었지만 점차 텔레비전 끄기에서 비판적 분석으로 확장되었으며, 이 세대들에게 디지털 키드라는 새로운 세대를 낳았다.

미국의 미디어리터러시교육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Media Literacy Education)는 모든 유형의 소통을 사용하여 접근, 분석, 평가, 제작, 행동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582 1

추천 반대(0) 신고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