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6월 27일 (토)
(녹) 연중 제12주간 토요일 많은 사람이 동쪽과 서쪽에서 모여 와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과 함께 잔칫상에 자리 잡을 것이다.

자유게시판

일어탁수(一魚濁水), 무불간섭(無不干涉), 방약무인(傍若無人), 야기요단(惹起鬧端), 자승자박(自繩自縛), 사필귀정(事必歸正)

스크랩 인쇄

배봉균 [baeyoakim] 쪽지 캡슐

2006-06-20 ㅣ No.101084

 

 

 

 일어탁수(一魚濁水), 무불간섭(無不干涉), 방약무인(傍若無人),

 야기요단(惹起鬧端), 자승자박(自繩自縛), 사필귀정(事必歸正)

 

 

 

 

 일어탁수(一魚濁水)

 

 

 

 한 마리의 물고기가 물을 흐리게 한다는 뜻으로, 한 사람의 잘못으로

 여러 사람이 피해(被害)를 입게 됨을 비유(比喩)하여 이르는 말입니다.

 

 

 

 

 무불간섭(無不干涉)

 

 

 

 무슨 일이든지 아니 간섭(干涉)하는 일이 없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방약무인(傍若無人)

 

 

 

 곁에 아무도 없는 것처럼 거리낌 없이 함부로 행동(行動)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야기요단(惹起鬧端)

 

 

 

 시비(是非)가 될 까탈을 일으킴을 이르는 말입니다.

 

 

 

 

 자승자박(自繩自縛)

 

 

 

 자기(自己)가 꼰 새끼로 스스로를 묶는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말이나 행동(行動) 때문에

 자기 자신(自身)이 구속(拘束)되어 괴로움을 당하게 됨을 이르는 말입니다.

 

 

 

 

 사필귀정(事必歸正)

 

 

 

 모든 잘 잘못은 반드시 바른 길로 돌아옴을 이르는 말입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을 참조 작성하였습니다.)





                                                     

                                                               - 끝 -

 

 

 

 

[명상곡] 여랑별곡[女郞別曲] 外 <펌>
신희상
        여랑별곡[女郞別曲] 대금 /젓대소리[恨] 낙화[落花] 티끌같은 이마음

     

    박정욱(pm707) (2006/05/06) : 이 게시판의 평화를 바라지 않는 자들을 적나라히 꼬집는 글 같습니다. 교수님. 저도 포함되지요? ^^
    이병렬(ybr21) (2006/05/06) :
    言中有骨(언중유골) : 말 속에 뼈가 있다. 단순한 듯 하나 핵심을 찌르는 말.
    袖手傍觀(수수방관) : 손을 소매에 넣고 곁에서 구경함. 모른 척 쳐다보다.
    聽而不聞(청이불문) : 듣고도 못들은 체 하다.
    배봉균(baeyoakim) (2006/05/06) : 고사성어나 격언, 속담은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교훈이요 경구(警句)입니다..^^
    이병렬(ybr21) (2006/05/06) : ㅎㅎㅎ 야후에서 건졌습니다.
    정정애(sunrider) (2006/05/06) :
    박광용(parkky44) (2006/05/06) : 이 게시판의 용도가... 스트레스 해소까지 되니... 일석이조네요.
    신성구(xhak59) (2006/05/07) : 교수님...무불간섭(無不干涉)....저는 이 사자성어가 문득 어느 분의 모습과 오버랩 됨을 느낍니다^^
    이옥임(okim1066) (2006/05/07) :

    I have a dream, '淨水' ^^*
    임수정(nothingc) (2006/05/07) : 교수님 좋으시겠어요 저렇게 아름다운 꽃을 선물받으셨으니....저 꽃들처럼 우리들 마음도 아름다운것들로만 발산했으면 좋겠는데....^^
    신성구(xhak59) (2006/05/07) : 이옥임 소스 사부님~~저의 꿈은요... 맑은 물만 먹고자란 물고기를... 매운탕으로 끓여 쇠주한잔 하는게 도마 꿈 입니다...ㅎㅎㅎ^^
    이옥임(okim1066) (2006/05/07) :
    Dreams Come True!!

    ↑우물안 개구리, 도마님~ "끓여 드셔요" 쇠주는 교수님께...^^*

    최인숙(church21) (2006/05/07) :

    %%Happy Birthday to Prof. Bae {keeping happiness}%%

    박혜서(phs55) (2006/05/07) :
    신희상(shinada) (2006/05/07) :
    전현숙(wpfenfmek) (2006/05/07) : 교수님 인사가 늦어서 죄송합니다. 늦었지만 제 축하도 받으삼^^추추추추카카카카 아자! 건강하세요~
    박난서(ab4fami) (2006/05/07) : 선생님! 저위에 꽃 이미쥐 저도 나누어 드립니다. 내일 어버이날! 잘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김창중(pshkcj) (2006/05/08) : 저도 축하 인사에 합류하고 싶습니다...... 촌철살인의 말씀들이.... 그래도 다른 곳보다 이 곳에는 어른 다우신 분들이 많아 가톨릭 신자로서 기쁩니다... 그리고 빠른 시일에 모두들 만나뵐 수 있게 기도 부탁드립니다... 건강하십시오...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오늘은 늦게 출석한 학생한 학생 꼬리글 부터 답변해야쥐...ㅎㅎ...거꾸로 타는 보일러두 있다는데...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김 안드레아 님두 축하 인사에 합류해 조서 고마워...요...정식으루 수강신청 하시구...모임에 참석하시문 빠른 시일 내에 모두들 만나뵐 수 있습니다.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글라라 학생 ! 꽃 나눠 조서 고마워...요....인사성하문 역쉬 글라라 학생이...얌 ! 글라라 학생두 오늘 어버이날 ! 잘 보내시길 바래...요.*^^*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젤뚜르다 학생은 늦어서 그론쥐...'추카' 인사가 4 다블이네...ㅇ...ㅎㅎ...추추추추카카카카 아자 ! 건강하세요~...젤뚜르다 학생 축하 잘 받았삼^^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미카엘 학생 꽃 이미쥐가 거꾸로 매달렸네...ㅇ...ㅍㅍㅍ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눈이 맑은 젬마 개근생...축하 이미쥐...고마워...요...큰 백장미를 작은 붉은 장미 8 송이가 둘러 싸구 있네...ㅇ...쵸코렛과 사탕두 마니~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저 위에...오늘은 늦게 출석한 학생한 학생 꼬리글 부터 답변해야쥐...ㅎㅎ를 → 오늘은 늦게 출석한 학생 꼬리글 부터 답변해야쥐...ㅎㅎ루다가 수정.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바실리아 학생...%%Happy Birthday to Prof. Bae {keeping happiness}%%...%%Thank you very much%%...붉은 장미에 붉은 포도주 축하 이미쥐...고마워...요.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I have a dream, '淨水' ^^*→ Dreams Come True!!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 ㅎㅎ 우물안 도마 개구리...조 위에 1급수에만 사는 산천어...매운탕 끓여 드시래~ 요안나 학생이...쐬주는 低山 교수가 사구...^^*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아우구스티노 님... 이 게시판의 용도가... 스트레스 해소까지 되니... 일석이조네요.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言中有骨(언중유골) : 말 속에 뼈가 있다. 단순한 듯 하나 핵심을 찌르는 말....袖手傍觀(수수방관) : 손을 소매에 넣고 곁에서 구경함. 모른 척 쳐다보다....聽而不聞(청이불문) : 듣고도 못들은 체 하다.ㅎㅎㅎ...이병렬 님이 야후에서 건진 사자성어.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안젤라 학생의 축하 장미 꽃다발에서는 사랑과 멜로디의 향기가 울려 퍼지네...ㅇ.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교수님 좋으시겠어요 저렇게 아름다운 꽃을 선물받으셨으니....저 꽃들처럼 우리들 마음도 아름다운것들로만 발산했으면 좋겠는데....^^...마자...요...비비안나 학생~~
    배봉균(baeyoakim) (2006/05/08) : 안드레아 학생...이 게시판의 평화를 바라지 않는 자들을 적나라히 꼬집는 글 같습니다. 교수님. 저도 포함되지요? ^^...고사성어나 격언, 속담은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교훈이요 경구(警句)입니다..^^


    191 4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